본문 바로가기

2018/08/10

상업화에 관하여 원시시대 사람들은 자신들이 필요한 대부분의 것들을 스스로 채집하고 사냥해서 자급자족 했다. 거래라는 개념이 없었다. 그러다가 초기 공동체 사회에서 물건들을 주고받기 시작했는데, 대가없는 상부상조의 의미가 강했다. 그 후 공동체의 규모가 커지고, 부가 형성되면서, 대가가 있는 교환 즉 거래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거래수단인 화폐가 발전하고, 농업혁명이 시작되고, 커다란 도시와 교통수단이 발전되면서, 거래가 확대되고 일반화 되었다. 산업이 다원화 되면서 각 분야에서 전문가들이 나타나고, 이익을 추구하는 상업화가 본격화 되었다. 상업화란 자기가 소비하기 위해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팔기 위해 상품을 생산하는 것을 말한다. 산업 발전은 상업화의 열매라 할 수 있다. 현대사회에서 상업화는 물건만이 아니라 스포츠나 .. 더보기
선택과 기회비용 삶은 선택의 연속이다. 하나를 선택하면, 다른 것들을 포기해야 한다. 영화를 보기로 했다면, 그 시간에 할 수 있는 다른 모든 것들을 포기해야 한다. 시간의 제약 때문이다. 또한 1만 원이 있는데 영화를 보기로 했다면, 그 돈으로 살 수 있는 모든 것을 포기해야 한다. 가진 돈의 한계 때문이다. 어찌 이것이 시간이나 재원만의 문제이겠는가. 데이트 상대도 한 사람을 선택하면, 다른 사람을 포기해야 한다. 직장도 한 회사에 다니기로 했다면, 다른 회사에 다니는 가능성은 포기해야 한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선택의 자유를 주셨지만, 그 자유는 한 번에는 하나만 가능하게 제약을 두었고, 포기하는 아픔이 같이 하게 하셨다. 이것을 경제학에서는 기회비용이라고 하는데, ‘한 재화를 선택했을 때, 포기한 재화 중에 가장 .. 더보기
의사결정에 관하여 선거가 시작되면, 후보자들과 후원자들은 직접 유권자들을 찾아다니며 선거운동을 한다. 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유권자들의 판단을 돕기 위해 다양한 선거홍보물을 제공한다. 언론을 통한 정보제공도 넘친다. 유권자들은 이런 자료를 보고 어떤 후보자에게 투표를 할 지 마음을 정한다. 대개 비슷한 자료를 보지만 유권자들은 각자 다른 의사결정을 한다. 사람이 의사결정을 할 때에는 여러 대안들 중에서 하나를 골라 선택하고, 이에 따라 행동을 한다.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외부에서 오는 정보만이 아니라, 자신의 내부에 있는 경험, 지식, 사상과 태도 등도 있다. 주식이나 부동산 투자를 할 때, 그 회사와 그 부동산에 관한 자료들을 검토하고, 전문가들의 상담이나 주변 사람들의 조언도 듣는다. 그리고 전체적인 시장상황도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