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런두런 이야기

좋은 징검다리 만들기

지금 우리 사회는 기존 질서와 가치관이 무너져 구심점을 잃고 있으며, 이에 따라 불안과 혼란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까요?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까지 고조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성인은 물론 자라는 세대까지도 인성이 메마르고, 학교교육은 물론 사회교육도 근본적으로 체계가 무너져 이대로 방치할 경우 다음 세대에 대한 기대도 어려운 실정입니다. 이것이 저 혼자만의 생각은 아닐 것입니다.

우리는 한 편으로는 구시대의 마지막 세대이자 다른 편에서는 새로운 시대의 첫 세대입니다. 징검다리이지요. 이 징검다리 하나 하나가 잘 되어 있어야 우리 역사가 잘 엮어져 나가지 않을까요? 우리 중에 다음 세대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뜻 있는 사람들이 모여 무엇이건 도움이 되는 일에 준비를 해야 되지 않을까요? 뜻 있는 사람들이 모여서 현실을 더 이상 무너지지 않도록 지탱하고, 또 바람직한 미래를 세울 수 있는 확실한 비전을 제시하여야 한다고 봅니다.

한편으로는 우리 사회의 변화와 우리 사회의 밝은 미래를 위하여 새로운 가치관과 새로운 체계를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이를 통하여 우리 민족이 다시 한번 젊은 생명력을 수혈 받아 「강한 문화민족」그리고 「단단한 나라」로 부흥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요?

다음세대를 제대로 교육시키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중에서도 시대를 잘 이끌어 갈 수 있는 지도자와 천재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런 일을 본격적으로 할 수 있는 모임을 만들어 보면 어떨까요? 말하자면 좋은 징검다리 만들기 모임이지요.

'두런두런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금 해야 합니다!  (2) 2009.09.04
다양하게 생각하기  (3) 2009.09.04
병든 사회를 위하여  (0) 2009.09.04
이웃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0) 2009.09.04
산을 좋아하는 아내  (1) 2009.0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