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럼

19대 국회의원 당선자께

19대 국회의원 당선자께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그 어렵고 힘든 과정을 통과해 나라의 선량이 되셨습니다. 지금 당선자께서는 한없이 뿌듯하고 새로운 각오로 주먹을 불끈 쥐어 보실 겁니다. 이러한 때 몇 가지 부탁을 드리고 약속을 받아두고 싶습니다. 지금은 무엇이든 흔쾌히 받아들일 수 있는 기쁜 시간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첫째, 보복의 마음을 갖지 말아 주십시오. 관용과 포용의 선정을 펼쳐 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치열했던 선거전쟁은 끝났습니다. 전쟁에는 늘 승자와 패자가 있습니다. 전쟁이 끝나면 평화가 옵니다. 비록 힘에 의해 강제되는 측면도 있으나, 어찌 됐든 그 평화는 승복이 이루어 낸 결과입니다. 선거도 끝나면 진정한 평화가 오기를 기원합니다. 상대방이 서운하게 했거나 음해와 무고를 했다고 하더라도 연연하지 말고, 지역민의 단합을 위해 더욱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막강한 헌법기관이 됐다는 자신감으로 상대에게 압박을 가할 생각은 참아 주셨으면 합니다. 이는 각 당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선거전에서 남은 앙금을 집단적 보복으로 앙갚음하지 말고 승자의 관용으로 배려하면서 감싸 주셨으면 합니다. 분패하신 분들의 깨끗한 승복도 간청드립니다.

  둘째, 초심을 잃지 말아 주시기 바랍니다. 출마를 결심할 때의 그 마음과 각오를 잊지 말고, 처음 생각했던 비전을 잃지 말아 주십시오. 불편한 제도와 왜곡된 정치 관행을 바꾸고 진정으로 국민을 편하게 하고 국가를 발전시키는 데 헌신하겠다고 나섰던 초심을 버리지 말아 주십시오.

  셋째, 공의와 대의를 먼저 생각해 주시기 바랍니다. 70대30의 원칙을 제안합니다. 국회의원은 지역에서 선출되지만 중앙으로 올라와 일을 합니다. 따라서 지역을 대표하되 늘 국가를 위해 30은 할애해 주셨으면 합니다. 또 현실도 중요하지만, 미래를 위해서도 30을 할애하는 균형을 생각해 주십시오. 지역이나 당이나 특정 집단의 이해에 함몰되지 않는 큰 정치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옛날 영국에서 한 사기꾼이 인도로 가는 배를 띄워 무역으로 큰돈을 벌어 주겠다고 거리에서 투자자금을 모으고 있었습니다. 사실 속마음은 한탕 사기를 치고 사라질 요량이었습니다. 그런데 우연히 길을 가던 공주가 가지고 있던 모든 패물을 내놓고 항해의 성공을 기원했습니다. 사기꾼은 마음이 바뀌었습니다. 그는 정말 인도로 갔고 무역을 해서 큰돈을 벌어 투자자들에게 보답했고, 나중에는 영국을 해상대국으로 만든 유명한 해군제독이 됐습니다. 그가 유명한 해적왕 드레이크입니다. 사람을 크게 만드는 것은 결국 대의와 공의입니다. 모든 분들이 공의와 대의를 앞세우는 의정활동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넷째, 늘 겸손하셨으면 합니다. 국회의원이 되기 위해 한없이 국민 앞에 낮아졌던 것은 국회의원의 자리가 국민 앞에 늘 그렇게 낮게 행동하는 자리라는 상징입니다. 허리를 굽히면서 한 표가 절실했던 경험을 잊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어떤 분은 그렇게 어렵게 얻은 국민의 대표이기 때문에 공직자들이나 관련자들에게 군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잘못입니다. 다섯째, 반드시 4년 후에 심판이 따른다는 것을 잊지 말았으면 합니다. 4년간의 활동 결과는 반드시 국민의 평가로 또 다음 선거의 결과로 고스란히 돌아옵니다. 이번에 공천과정이나 선거과정에서 다소 엉뚱한 결과가 나온 분들도 있겠습니다만, 결국 선거는 선택이면서 심판입니다. 이를 잊지 마시고 4년간 많은 덕과 실적을 성실히 쌓으셨으면 합니다.

  여섯째, 국회에서 폭력과 폭언이 사라지고 성숙한 모습으로 의정활동을 펼쳐 주시기를 바랍니다. 늘 멋진 의사 진행이 되도록 노력해 주셔서 자라나는 우리 아이들이 닮고 싶은 국회의원의 상을 만들어 주십시오. 엄중한 국정을 논의하는 데 머리를 맞대고 끝까지 노력하면서 크게 멀리 바라보고 국민들이 믿고 희망을 갖는 정치를 해 주시기 간청드립니다. 다시 한 번 희망찬 마음으로 당선을 축하드립니다.
  
  ( 서울신문, 2012.04.12)

'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전 경마의 발전을 꿈꾼다  (0) 2016.11.24
경쟁의 르네상스  (0) 2016.11.24
포퓰리즘 정치인은 봉이 김선달  (0) 2016.11.24
경마의 경쟁력  (0) 2016.11.24
순교자의 정신  (0) 2016.1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