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더불어 사는 세상

의사결정에 관하여

선거가 시작되면, 후보자들과 후원자들은 직접 유권자들을 찾아다니며 선거운동을 한다. 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유권자들의 판단을 돕기 위해 다양한 선거홍보물을 제공한다. 언론을 통한 정보제공도 넘친다. 유권자들은 이런 자료를 보고 어떤 후보자에게 투표를 할 지 마음을 정한다. 대개 비슷한 자료를 보지만 유권자들은 각자 다른 의사결정을 한다. 사람이 의사결정을 할 때에는 여러 대안들 중에서 하나를 골라 선택하고, 이에 따라 행동을 한다.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외부에서 오는 정보만이 아니라, 자신의 내부에 있는 경험, 지식, 사상과 태도 등도 있다.

주식이나 부동산 투자를 할 때, 그 회사와 그 부동산에 관한 자료들을 검토하고, 전문가들의 상담이나 주변 사람들의 조언도 듣는다. 그리고 전체적인 시장상황도 판단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 팔고자 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반대로 사고자 하는 사람이 있다. 같은 상황인데도 서로 다르게 의사결정을 하기 때문에 거래가 이루어진다. 병원에서 의사는 여러 가지 검사자료와 엑스레이 사진 등을 보면서 환자의 병을 진단하고 상태를 판단한다. 어떤 경우는 자료가 충분하지 못하고 또 완벽하지 못하더라도 판단을 내려야 한다. 이 때 의사에 따라 다른 판단을 할 수 있다. 기업의 구조조정이나 발전계획을 컨설팅하는 전문가들도 동일한 경영 자료를 보면서도 서로 다른 판단을 할 수 있다.

의사결정을 할 때, 우리는 최적의 판단과 최선의 결론을 원한다. 그러나 쉽지 않다. 그리고 의사결정은 합리적이고 이성적으로만 이루어지지 않고, 감성적으로 혹은 직관적으로도 이루어진다. 그래서 의사결정을 위한 최적의 방법을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 사실 성공한 사람들은 성공적인 의사결정이 누적된 결과이고, 실패한 사람들은 좋지 않은 의사결정이 누적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집단도 성공적으로 발전하려면, 좋은 의사결정이 계속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의사결정 구조가 결정적으로 중요하다. 구글과 같이 창의적인 기업은 자유롭고 분권적인 의사결정 구조를 가진다. 그래서 집단지성의 장점이 살아난다. 전제적인 의사결정구조를 가진 나라는 국민의 총의를 얻기가 어렵다. 많은 국민의 의사가 배제되기 때문이다. 민주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거친 정책이 국민들의 지지를 얻는 것은 그 과정에서 가능한 많은 사람들의 의사가 반영되기 때문이다. 정책의 대상이 되는 사람들이 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하는 것이 필요하다.

개인이나 집단이나 의사결정을 할 때에는 그 결론이 옳거나 최선이라고 생각한다. 2차 세계대전 당시 히틀러 정권은 유태인 600만 명을 살해하였다. 이제는 어느 누구도 이 의사결정이 옳거나 최선이라고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이 의사결정에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고, 집행에 많은 사람들이 가담했다. 이런 현상이 집단의 의사결정에 흔히 나타난다. 근세사에 나타났던 공산주의 국가들이 이런 사례이기도 하다. 그래서 국가의 의사결정 구조는 대단히 중요하다. 지금까지 역사가 경험했던 많은 국가의사결정 구조에서 자유민주주의 체제가 경쟁력 있는 시스템으로 평가받고 있다. 여전히 살아남았고, 채택한 나라들이 성장 발전해 왔기 때문이다.

의사결정은 리더십과도 관련이 있다. 스티브 잡스는 미래 시장을 간파하는 의사결정을 통해 세계적 기업을 일으키고 산업을 혁신했다. 이순신 장군은 탁월한 전략을 통해 23전 23승을 했다. 국가를 세우고 제국을 건설했던 역사적 영웅들은 시시각각 다가오는 위기를 성공적인 의사결정으로 극복했다. 영웅들은 의사결정 실력이 뛰어난 사람들이다. 리더십은 그 집단의 의사결정에 절대적인 영향을 준다. 반면에 리더십이 제대로 성과를 발휘하려면, 좋은 의사결정 구조가 필요하다.

출처 : 중소기업투데이(http://www.sbiztoday.kr)

'더불어 사는 세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업화에 관하여  (0) 2018.08.10
선택과 기회비용  (0) 2018.08.10
시장에 관하여  (0) 2018.08.10
경쟁에 관하여  (0) 2018.08.10
자율에 관하여  (0) 2018.08.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