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더불어 사는 세상

상업화에 관하여

원시시대 사람들은 자신들이 필요한 대부분의 것들을 스스로 채집하고 사냥해서 자급자족 했다. 거래라는 개념이 없었다. 그러다가 초기 공동체 사회에서 물건들을 주고받기 시작했는데, 대가없는 상부상조의 의미가 강했다. 그 후 공동체의 규모가 커지고, 부가 형성되면서, 대가가 있는 교환 즉 거래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거래수단인 화폐가 발전하고, 농업혁명이 시작되고, 커다란 도시와 교통수단이 발전되면서, 거래가 확대되고 일반화 되었다. 산업이 다원화 되면서 각 분야에서 전문가들이 나타나고, 이익을 추구하는 상업화가 본격화 되었다. 상업화란 자기가 소비하기 위해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팔기 위해 상품을 생산하는 것을 말한다. 산업 발전은 상업화의 열매라 할 수 있다. 현대사회에서 상업화는 물건만이 아니라 스포츠나 예술과 지식까지도 상품으로 만들게 되었다. 회사라는 조직이 발전되면서 상업화는 거의 모든 분야에 파급되고 그 정도가 심화되었다. 최근에는 지식과 정보산업을 기반으로 하는 제4차 산업혁명이 진행되고 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지식과 정보가 가장 값진 상품이 되고 있다.

상업화에는 본질적으로 공급자의 이익추구가 내재되어 있다. 상업화가 진전되면서 자본주의가 발전되었다. 근세에 이르러 빈부격차 등 자본주의의 모순이 확대되면서, 이를 해결하겠다고 공산주의가 탄생되었다. 이들은 정부를 통해 시장을 통제하였으나 실패하였다. 시장의 제약만으로는 상업화의 단점을 해결하기가 어려운 측면이 있기 때문이다.

스포츠행사는 사람들을 열광시키고, 공정과 희망의 가치를 고양한다. 그러나 스포츠의 대중화와 선수들의 생활 향상을 위해 상업화의 접목이 필요했다. 우승을 하거나 성적이 좋으면 상품과 상금 등 인센티브가 부여되기 때문에 선수들은 더욱 분발하고, 관중들은 더욱 재미가 있다. 행사를 주관하는 조직은 이익을 더 내기 위해 우수한 선수를 육성하고, 좋은 게임을 만들려고 노력한다. 결과적으로 부자 선수들이 탄생하고, 세계적인 재벌형 스포츠 기업과 단체가 나타났다. 그러다 보니 선수들이나 관련된 단체들은 페어플레이 정신 등 스포츠의 본질적 가치와 이념보다는 눈앞에 보이는 현실적 이익에 유혹을 받게 된다. 결과적으로 승리지상주의로 세속화되어, 약물중독이나 승부조작 등 부정과 부패가 기승을 부리게 되었다. 스포츠 지도자들이나 공정을 생명으로 해야 하는 심판까지도 부정에 개입한다.

상업화와는 가장 거리가 멀 것 같은 예술 분야도 상업화의 부작용이 만만치 않다. 예술의 대중화 그리고 작가들의 생업을 위하여 상업화는 불가피 하다. 그러나 예술품이 경제적 투자의 목적물이 되고, 유명작가들은 기업의 상품처럼 작품을 만들어 낸다. 예술의 상업화는 예술의 순수성을 잃고,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경향이 강해졌다. 또한 공공성이 강한 언론의 상업화도 위험 수준이다. 언론이 공정한 사실보도에 충실해야 하지만, 회사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윤을 등한시 할 수 없다. 광고를 확보하기 위해 대기업 등 광고주의 이익에 영합하고, 정치단체의 이익에 좌우되어, 심판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지 못하고 있다.

네덜란드 등 유럽은 상업화를 통해 부를 축적하고, 국가도 다른 나라보다 먼저 선진국으로 발전시켰다. 미국의 서부개척도 알고 보면 상업화 정신이 개척정신으로 승화된 것이라 할 수 있다. 금을 찾아 사업을 찾아 위험을 무릅쓰고 서부로 향했던 것이다. 상업화는 현대사회의 속성이 되었다. 그러나 이익만 추구하면 그 부작용이 커져서 성과를 흠집 낼 수 있다. 실체보다 외형, 포장, 선전 등에 몰입하는 상업화나 파생금융상품 등 실체가 없는 허상의 투기는 사회를 혼란시킬 수 있다. 생각의 상업화는 세상을 바꿀 수 있지만, 인류의 공동가치를 상실하면 곤란하다. 최근 진행되고 있는 미국을 비롯한 자국이익 우선주의도 위험한 상업화의 소산이다. 상업화는 가치를 향상시키는 수단일 뿐이다.

출처 : 중소기업투데이(http://www.sbiztoday.kr)

'더불어 사는 세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력에 관하여  (0) 2018.08.17
인권에 관하여  (0) 2018.08.13
선택과 기회비용  (0) 2018.08.10
의사결정에 관하여  (1) 2018.08.10
시장에 관하여  (0) 2018.08.10